일본인 작가 도쓰다 다카마사는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골든 라인을 타고 쭈~욱 성장한 엘리트다.
명문 사립대 게이오 대학을 졸업하고 외국계 기업인 골드만 삭스에 취업한 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 유학하여 학업을 마치고 최고의 컨설팅 그룹인 맥킨지에서 일한 뒤 개인 사업체를 차린 그야말로 갑오브 더 엄친아다.
이 책에서는 그가 명문 엘리트 코스를 거치면서 얻었던 최고의 글로벌 인재들이 가지는 특별한 노하우에 대해 독자들에 이야기해 주고 있다. 하지만 놀랍게도 그들 엘리트들이 가지는 차별성은 어떤 노하우나 특별한 요령이 아닌 다름 아닌 기본 원칙을 바로 지키는 것, 바로 그것이었다.
책에서 세계 최고의 인재가 가지는 기본에 대해 크게 4가지에 대해 얘기해준다.
-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긴다
- ‘자기계발’을 평생 지속한다
- 하루도 빠짐없이 ‘성과’를 낸다
- ‘글로벌 마인드’를 한순간도 놓치지 않는다
책에서 다루는 내용에서는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것이 아닌 여느 자기계발서에서 다루는 기본 원칙에 대해 지나치리 만큼 정직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책에서는 고스펙의 저자 경험에서 나오는 이야기이어서인지 여타 다른 류의 서적들보다는 더 신뢰성이나 믿음이 가는 특별한 구석이 있다. 그래서인지 이 별다를 것 없는 기본 내용을 가지고서도 일본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만큼 기본이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번 반복을 서슴치 않고 강조하는 것이며, 결국에 좋은 인재라는 것이 누구다 다 아는 기본적인 것을 어떻게 실천하며 자기것으로 만들어가는 것인가가 인재와 범재를 나누는 기준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든다.
주말에 그동안 읽어 왔던 자기계발서들을 간단히 돌아보며 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본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실천방향에 대해 다시한번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져봐야 겠다.
Point Summary
- 이해관계를 초월한 진정한 인간관계를 믿는다
- 관계에 투자하는 시간과 돈을 아끼지 않는다
– 인간관계의 시작은 이름을 기억하는 일에서부터이다
– 회사 밖 네트워킹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
1. 일주일에 최소 한번 이상의 시간을 확보한다
2. 신뢰하는 친구와 지인을 통해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
3. 느낌이 오면 즉시 만난다 - 사고의 차이를 가져오는 맥킨지식 독서법
– 읽은 시간의 세배를 생각하라
– 그 정보에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한다
– 정보는 반드시 종이 신문을 통해 읽는다
– 최소 두개의 신문을 비교하면서 읽는다 (조선, 한겨레) - 당신의 구두가 당신에 대해 말해 준다
- 무슨 일이 있어도 약속시간 10분전에 도착한다
- 아침 첫 시간을 집중을 요하는 작업이나 아이디어 떠올리기에 사용한다
- 메일 처리는 절대 아침 시간에 하지 않는다
- 퇴근전에 자리를 정리하고 다음날 계획을 세운다
- 일요일 저녁에 업무모드로 전환한다
30분 투자하여 주말의 일을 돌아보고 월요일을 계획한다 - 노트는 바로 손이 닿는 곳에 둔다
- 보고의 기회는 타이밍이다
- 바쁜 상사의 스케줄을 비집고 들어갈 줄 알아야 한다
자신감을 갖고 비집고 들어간다
항상 보고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춘다
간단 명료하게 말한다
아침에 일찍 보고하는 요령을 터득하자 - 유창한 영어보다 논리적인 의사소통이 중요하다